Vray - Water Level (워터레벨)

STUDY 2014. 4. 6. 13:54 Posted by 이리터

2012.09.11 창고 블로그에서 가져옴.




   

01. 원본 이미지


 

02. Displace mat.용으로 쓸 이미지 (alpha mat로 생각하면 될 듯)




Water Level이 무엇이냐면, 

위의 01. 02. 이미지를 이용하여 03과 같은 랜더결과를 얻기 위한 스킬입니다.


03. water level을 적용한 랜더결과물

필요한 부분을 제외한 영역은 투명하게 빠져서 마치 오브젝트처럼보이게 하는 것이죠.

복잡한 모양이나 레이스와 같은 무늬를 모델링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니, 워터레벨을 이용하면 보다 손쉽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시작해볼게요.


!!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프로젝트세팅입니다. 프로젝트 세팅을 하지 않고 VFB(Vray Frame  Buffer)에서 랜더링을 걸면 에러메시지가 뜨니까요.


A. water level을 적용하고 싶은 오브젝트를 만드는게 먼저이겠죠.


B. A.에서 만든 오브젝트에 VrayMtl을 Assign시켜줘요.


C. VrayMtl의 diffuse color에 01.의 원본이미지를 불러옵니다.


Filter Type을 Off로 해주라는 말이 있었지만, 저는 아직 별 다른 차이점을 모르겠습니다.



D. 그리고 VrayMtl1SG 탭의 Displacement mat.에 02.의 alpha 이미지를 불러올거예요


VrayMtl1SG탭은 VrayMtl에서 위와같이 동그라미 친 부분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나옵니다.


알파이미지를 불러왔어요. 그렇다면 준비는 다 끝난거예요.


E. 오브젝트의 쉐입탭을 선택한 상태에서 Attributes>VRay>Displacement control을 선택해합니다.


그러면 Attributes에 Extra VRay Attributes가 추가되는 걸 볼 수 있는데요.


F. 여기에서 랜더를 한 번 걸어보면 나뭇잎부분이 튀어나오고 흰색은 그대로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Displacement Amount값은 튀어나오는 것과 관련된 값이고, Water Level은 빠져나가는 것과 관련한 값이예요. 기본값은 Displacement Amount = 1, Water Level=0 이예요.


G. 여Displacement Amount값을 0.1 Water Level을 0.01을 주고 랜더걸었을 때의 결과예요.

수치는 스스로 대입하면서 확인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이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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